본문 바로가기

주식

테슬라 배터리데이, 모두가 주목하는 이유, 주가 전망은?

반응형

테슬라 주가 전망, 테슬라 배터리 데이, 테슬라 이후 주가 전망, 테슬라 배터리 데이 중요 포인트, 테슬라 배터리 데이 요약, 테슬라 배터리 데이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엠재이입니다! 최근 테슬라의 배터리 데이 행사에 테슬라의 모든 주주들과 증권사들, 그리고 배터리 관련 업체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주주총회 직후 미국 시각 22일 오후 1시 30분에 배터리 데이 행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 '배터리 데이'는 무엇이며, 다들 왜 이렇게 주목하는지, 그리고 증시는 어떻게 흘러갈지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데이란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자사의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에 대한 전략을 발표하는 행사입니다. 테슬라는 지금까지 많은 혁신을 이뤄온 것으로 유명하며 제 2의 애플이라고 불릴 정도입니다. 자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차량에 적용하고, 관련 클라우드센터까지도 직접 운영하고 있죠.

하지만 전기차의 핵심이자 미래의 중요 기술인 배터리가 문제입니다. 배터리는 현재 굉장히 고가의 부품인데다가 현재로서 안정적으로 테슬라에 전기차 배터리를 보급 가능한 기업은 국제적으로도 몇 기업 없죠. 그중 하나가 LG화학입니다. 전기차 가격의 약 40%는 배터리 때문이라고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배터리 가격은 만만찮습니다. 그래서 배터리 데이가 이렇게 주목받는 까닭이 여기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배터리 데이는 아주 흥미진진할 것이다" 라며 주주들의 기대감을 높이는 발언도 한 만큼 행사에서 중요 소식을 들려준다는 것이죠. 바로 배터리에 관한 이야기 말입니다. 그래서 배터리 데이의 발표를 예상하는 여러 시나리오 중에 두각을 드러내는 두 가설이 있습니다.

 

1. 배터리를 자체 생산한다.

2. 배터리를 CATL과 합작하겠다.

 

사실 1번과 같은 시나리오면 주주들에게는 이만한 호재가 없습니다. 배터리 자체 생산을 통해 자사 전기차의 가격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겠죠. 그리고 기술력으로 자사의 배터리뿐만 아니라 타 기업에까지 고가의 배터리를 판매할 수 있다면 굉장한 수익이 따라올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일본과 중국, 그리고 한국의 LG화학만큼의 배터리 기술을 테슬라가 현재 따라잡지는 못했을 것이라 보는 분석이 큽니다.

 

그래서 2번째 가설이 힘을 얻습니다. 중국 기업 CATL과 합작하겠다는 시나리오 입니다. 왜 LG화학을 내버려두고 중국의 CATL과 협락하느냐?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선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가 고가인 이유는 그 재료에 있습니다. 바로 니켈과 코발트입니다. 전기차 주행거리를 결정하는 배터리의 용량이 중요한데, 이 에너지 밀도면에서 현재 NCM(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가 가장 우위인 것이죠. 이 NCM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 중 상위가 아시아의 3국입니다. 하지만 CATL은 얼마 전 니켈과 코발트를 쓰지 않는 배터리를 개발 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왔고, 이것이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CATL과 합작한다는 근거가 된 것입니다. 니켈과 코발트를 쓰지 않는 배터리라는 것은 저렴한 배터리, 가격경쟁력으로 이어지죠. 두 가설 중 어느 쪽이든 주주들에게는 호재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국내 증시에 대한 영향은 어떨까요? 사실 테슬라의 발표가 별일 없거나, LG화학과 협력하는 소식이 아닌 한 국내 배터리회사에는 악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요 고객이 타 기업과 손을 잡겠다는 것은 실적의 하락으로 이어지기 때문이죠. 테슬라의 주 공급층인 LG화학은 최근 LG에너지솔루션 으로의 2차 전지 부문을 분사함으로써 큰 하락장을 보였습니다. 배터리 부문에 투자한 주주들이 크게 반발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겨낸다 하여 LG화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배터리를 공급받는다 하면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그리고 테슬라가 다른 배터리 업체들과의 계약으로 공급의 다각화를 추진할 때 LG화학은 또 하락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당장 자체 배터리를 생산하기에는 아직 기술력이 부족하리라 보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아마 배터리데이를 전후로 크게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호재에 대한 기대감에 상승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오는 22일(미국 시간) 배터리 데이의 발표 모두 관심 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엠재이였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주주에게 있습니다.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한 포스팅을 보시려면 제 블로그의 [정보] 란의 주식관련 글로!

 

반응형